비영어권 저자들을 위한 학술 논문출간 영문교정 서비스
카카오톡
월~금 09 : 00 ~ 18 : 00

Global Reach

논문출판 준비의 모든 단계 - 이나고

단계별 출판 절차

 

책 저술이나 논문 출판을 한 경험이 없다면 우수한 품질의 논문이 정기적으로 출판되어 나오는 것이 마치 마술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거친 원고가 어떻게 탈바꿈하여 사람들이 사서 책장에 꽂고 싶은 걸작이 될까요? 출판 절차는 놀랍도록 복잡하며 잘 모르는 사람들이 보기에는 마술 상자처럼 신비롭습니다. 하지만 사실 우리 주변에서 제품을 만들어내는 과정과 다를 것이 없습니다. 저자의 머릿속에 있는 생각이 영향력 있는 책이나 논문으로 바뀌어 독자들에게 읽히게 되는 모든 과정을 빠짐없이 알아보겠습니다.

출판은 어떤 단계를 거치나요?

출판 절차의 기본 단계를 간단히 살펴보는 것으로 시작해 보겠습니다. 출판 절차의 첫 단계는 무엇인가요? 출판 절차의 기간은 어떻게 되나요? 

출판 절차의 구성:

  1. 출판 승인

  2. 편집

     a. 구성 편집(Structural editing)

     b. 내용 편집(Content editing)

     c. 기술적 편집(Technical editing)

  3. 디자인 및 조판

  4. 교정

  5. 인쇄

  6. 판매

  7. 마케팅

  8. 홍보

보는 바와 같이, 출판은 실제로 복잡하며 여러 단계를 거치는 과정이므로 출판 완료까지 최소 1년이 걸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출판 기관이나 출판사와 이미 관계가 형성되어 있어 저자의 원고에 사전 관심이 있는 경우에는 출판 기간이 단축될 수 있습니다. 처음 출판을 하려는 저자는 상대적으로 알려지지 않은 경우 첫 번째 단계인 출판 승인을 받는 데 어려움을 겪을 것입니다. 하지만 책을 한 번 성공적으로 출판해 판매하고 나면, 다음 원고의 출판 기간은 단축됩니다. 

첫 단계: 출판 승인 및 편집

출판 절차의 첫 단계는 출판 승인 및 편집입니다. 출판 승인은 여러 방법으로 획득할 수 있지만 일반적인 방법은 저자가 원고 초안이나 제안서를 여러 출판사에 보내는 것입니다. 원고에 관심을 보인 출판사에서는 출판 결정 회의를 거쳐 원고의 장단점을 논의합니다. 이 결정 회의에는 에디터만 참석하는 것이 아닙니다. 판매, 마케팅, 홍보 부서 직원도 참석하여 책이 현 시장에서 얼마나 잘 팔릴지 평가합니다. 출판사가 제안서나 원고를 마음에 들어하면 저자에게 계약을 제안합니다. 하지만 대다수의 주요 출판사들은 임의로 투고된 원고를 읽지 않는다는 사실을 알아두세요. 이런 이유로, 많은 출판을 희망하는 저자들이 출판 지원 서비스나 에이전트의 도움을 받아 출간해줄 출판사를 찾습니다.

출판 지원 서비스의 도움을 받았든 스스로의 힘으로 했든 출판 계약을 체결하고 나면, 저자의 책이 출판 여정을 시작하고 편집 절차를 거치게 됩니다. 위에서 보여준 대로, 편집 절차는 크게 구성 편집, 내용 편집, 기술적 편집, 이렇게 3단계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구성 편집은 체계적이고 논리적인 원고가 되도록 하는 데 초점을 맞춥니다. 출판사 편집자나 출판사 내 출판지원서비스팀이 원고에서 크게 변경할 점에 대해 저자에게 검토 및 수용 여부를 요청합니다. 모든 사람이 저자의 원고 구성에 만족하면 출판 절차는 내용 편집으로 넘어갑니다. 내용 편집에서는 사실의 정확성, 흐름, 내용의 전환, 단어 선택 등을 검토합니다. 적극적인 내용 편집자는 스타일이 일관되고 내용이 매끄럽도록 원고를 수정합니다. 

편집자는 현 출판 시장을 고려해 저자에게 어떤 제안을 할 수 있는데, 때로는 저자가 이해하거나 수용하기 힘든 경우도 있습니다. 저자에게 수용하고 거부할 권리가 어느 정도 있지만, 출판 계약을 체결하는 순간부터 편집자가 많은 권한을 갖게 됩니다. 유연한 자세를 취하고 시장을 생각하세요. 저자가 주요 변경 사항을 수용하고 나면, 기술적 편집자가 문법, 구두점, 철자 오류가 없도록 원고를 검토합니다. 이런 수정 사항을 검토하고 수용하면 출판 절차에서 이 단계가 종료됩니다.

다음 단계: 디자인, 조판, 인쇄, 교정

이제 출판사나 출판사 내 출판지원서비스팀은 저자와 협의하여 책이 보기 좋게 인쇄되도록 하는 데 집중합니다. 저자가 표지 디자인과 글꼴을 선택하면 출판사에서 보기 좋은 모습이 되도록 조판합니다. 시험 인쇄를 하고 교정을 진행하여 편집 과정에서 놓친 오류가 없도록 합니다. 출판사와 협의하여 시험 인쇄를 진행했고 이에 만족했다면, 출판 절차의 최종 단계에 들어갈 때입니다.

최종 단계: 판매, 마케팅, 홍보

잘 쓰여진 책이라 할지라도 관심 있는 독자의 눈에 띄려면 마케팅과 홍보가 필요합니다. 주요 출판사와 출판지원서비스팀은 새로 나오는 유망한 책들의 마케팅과 홍보를 실시해 판매를 높이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오늘날, 마케팅의 방법은 무수합니다. 신문이나 저널 광고를 통해 책을 마케팅할 수도 있지만, 저자는 팟캐스트, 인터뷰를 통해 마케팅하거나 저명한 저자들이 해당 책의 이름과 저자명을 언급하게 해달라고 요청받을 수도 있습니다. 출판사의 출판지원서비스팀은 저자에 대해 홍보하며 유통 판매처가 책을 공급받아 판매할 수 있도록 힘씁니다. 곧 저자의 책이 인쇄되어 서가에 놓일 것입니다.

온라인 저널 출판 절차는 책 출판과는 조금 다르다는 점을 알아야 합니다. 온라인 저널은 일반적으로 자체적으로 홍보, 판매, 마케팅을 실시하며, 인쇄 버전 없으면 디자인 및 조판 절차가 간소화됩니다. 대다수의 온라인 저널은 출판지원서비스를 제공합니다. 하지만 온라인 저널 출판을 하려고 논문을 제출하면 학문의 성격에 적합한 출판 지원 또는 연구논문 출판 솔루션을 따로 찾아야 합니다. 책이든 논문이든 저술을 하고 있다면, 출판 절차의 각 단계를 알아두면 과정을 미리 예상해 수월하게 진행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Previous Prev
교정의 여러 유형
Next Next
임팩트 팩터(Impact Factor)확인으로 투고 저널 선정 방법
교정 견적 문의
고객상담월- 금 09 : 00 ~ 18 : 00
24시간  견적의뢰 가능